아동발달론 - 언어발달 지원 > 실험결과

본문 바로가기



실험결과

아동발달론 - 언어발달 지원

페이지 정보

작성일18-05-06 01:25

본문




Download : 아동발달론 - 언어발달 지원.hwp




이러한 상징적 동작은 사물과 생각들을 상징적으로 표현될 수 있음을 이해하기 스타트했 음을 나타낸다. 즉, 약 3개월경 엄마가 영아가 표현했던 쿠잉 중 하나를 소리내고 기다리면, 영아가 이에 응하여 같은 쿠잉으로 응한다.
이 시기에 영아들은 하나의 단어를 말하나, 단순한 단어가 아니라 성인의 문장과 같은 내용을 표현한
아동발달론 - 언어발달 지원
다. 그래서 이 시기의 아기의 울음은 반사적인 울음이라고 할 수 있다.




레포트/인문사회

아동발달론 - 언어발달 지원 , 아동발달론 - 언어발달 지원인문사회레포트 , 아동발달론 언어발달 지원


설명
%20-%20언어발달%20지원_hwp_01_.gif %20-%20언어발달%20지원_hwp_02_.gif %20-%20언어발달%20지원_hwp_03_.gif %20-%20언어발달%20지원_hwp_04_.gif %20-%20언어발달%20지원_hwp_05_.gif

순서


아동발달론 - 언어발달 지원







Download : 아동발달론 - 언어발달 지원.hwp( 84 )



아동발달론,언어발달,지원,인문사회,레포트
1. 언어발달의 과정

1) 전언어기 (prelinguistic speech) (출생~1세)
: 아기들이 의미 있는 첫 단어를 말하기 전까지의 시기.
⑴ 울음 : 아기들은 태어나면서 울기 스타트하며, 이는 괴로움(distress)의 표현이다.

2) 한 단어기 (1세~15개월)
생후 1년 전후해서 영아들은 성인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첫 단어를 말한다.
출생 후 1개월까지 울음은 분화가 되어있지 않아 아이가 배가고파서 우는지, 아파서 우는지 구 분할 수 없다. 이러한 표상적 혹은 상징적 동작은 영아가 첫 소리어를 발화하기 스타트할 즈음에 시 작한다. 이 시기의 울음소리는 영 아가 의사표현을 하는 단계로서 말이 생성되기 전 단계이지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.
⑵ 쿠잉 (cooing) : ‘구구소리’라고도 하며, 생후 1개월부터 영아는 울음이 아닌 발성이 나타나는데, 처음 엔 소위 ‘가성적 울음’의 형태로 ‘아’와 같은 모음소리인데 이때부터 아기는 말소리를 가지고 놀기 스타트하며 자신의 주변 사람이 내는 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내려고 한다.
⑶ 옹알이 (babbles) : 옹알이는 생후 2개월 정도에 스타트되는데, 모음과 자음이 결합된 한 음절로 된 소리이다. 흔히 영아가 아주 화가 났거나 배고프거나 고통스러울 때 내는 톤이 쿠잉의 단계에서 도 엄마와 영아간의 상호 발성이 이루어진다. 그리고 상황에 따라 영아가 자신의 발성을 조절한다. 따라서 이 시기의 울음소리는 의사전달 수단이 된다. 옹알이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언어라고 말할 수 없으나 후반부에 이르면 단어와 비슷한 소리를 낸다.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‘마-마- 마-마’처럼 반복적인 소리를 내며 옹알이를 하는 소리의 범위도 넓어지게 되면서, 말을 스타트하기 전까지 옹알이의 양과 질이 증가하게 된다. 이러한 몸짓의 예로는 잘가라는 표현으로 고개를 흔든다거나, 긍정의 의미 로 고개를 끄덕인다던가, 우유를 달라고 빈컵을 보인다던가, 강아지를 보라고 강아지를 가리키 기도 한다. 생후 약 1~2개월에는 분화된 다양한 울음이 나타나기 때문에, 엄마는 아기 울음소리의 강도와 음조로 아기가 왜 우는지 구분 할 수 있다. 이러 한 반응으로 이 시기에 이미 언어를 통한 상호교환의 의사소통이 스타트되어 진다고 할 …(To be continued ) 수 있다. 상징적 동작(제스처)은 영아가 생각 혹은 사물을 소리어로 대처하게 될 때 사라지게 된다.
⑷ 몸짓 : 영아들은 8~12개월이 되면 사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그것을 원한다는 표시로 손짓을 하며 소리를 내기도한다.
이것은 일종의 음성적인 연습 내지는 놀이인 것이다.

실험결과 목록

게시물 검색


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.
symantec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.
따라서 상품·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
Copyright © enterprisesecurity.symantec.co.kr All rights reserved.
상단으로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